50대 치과 공포증 심한 여성분 어금니 임플란 트 수술 사례[한원장칼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덴티스킨치과 작성일25-06-27 10:44 조회5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안녕하세요. 영등포치과 덴티스킨 한상윤 원장입니다.
오늘은 치과 공포증이 아주 심했던 50대 여성분의 임플란트 사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환자분께서는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가 너무 심하셔서 치료를 계속 미루셨고 이로 인해 치아가 심각하게 손상된 상태 였습니다.
해당 환자분의 경우 왼쪽 턱에서 소리도 나서 입 벌리는 거조차 아주 힘든 상태였는데요.
위 사진은 영등포치과에 내원 당시 찍은 파노라마 사진으로, 왼쪽 아래 어금니는 우식으로 치근만 남아서 교합이 없어진 상태입니다.
이는 하악 과두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턱관절 질환 및 과두의 형태 변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반적인 치아 우식으로 치아 파절, 치근단 염증 소견이 있었으며, 어금니 교합이 거의 없어 저작기능 없어지고 앞니로 식사하는 상태 였습니다.
▼왼쪽 어금니 사진으로 실제 사진이 혐오감을 줄 수 있어 흑백 처리하였음을 안내드립니다.
왼쪽 어금니 우식으로 치아의 머리 부분이 다 부러지고 없는 상태로,
남아있는 치아 뿌리 부분은 파절되고 잇몸뼈는 세균 감염으로 녹고 있으며, 치근단 염증이 심해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영등포치과 치료 계획 및 과정
치과공포증이 심해서 부분적으로 치료 진행
(의식하진정법과 가글 마취를 진행해 국소마취 느낌이 없도록 진행하였으며, 최대한 빠른 치료 시행이 필요했습니다.)
1차 왼쪽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 진행
2차로 오른쪽 어금니 임플란트 치료 진행 추후 전치부 치료 진행
영등포치과에서는 우식이 심했던 왼쪽 어금니부터 치료 시작하였습니다.
발치와 동시에 8개의 임플란트 동시 식립. 통증 이 없도록 치료하기 위해 치료전 마취부터 아주 신경 써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수술시간을 최소화하고 발치와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여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공포증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8개 치아 발치 및 임플란트 식립 수술시간은 약 40분 정도였고, 수술이 끝난 후 생각보다 빠르게 불편함이나 통증 없이 잘 받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왼쪽 어금니 임플란트 식립 후 3개월 뒤 영등포치과에서는 보철을 먼저 완성하였습니다.
왼쪽 교합 완성으로 왼쪽 턱 불편 감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영등포치과에서는 왼쪽 완성 후 바로 오른쪽 치료 진행하였는데요.
치과에 대한 공포가 줄어든 상태에서 이전과 같이 의식 하진정법과 가글마취, 국소마취를 진행하고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발치 및 임플란트 식립 뼈이식 포함하여 진행하였습 니다.
3개월 후 오른쪽 임플란트 보철을 완성하였고, 영등포치과에서는 환자분께서 양쪽 임플란트 치아 적응을 한 뒤 전치부(앞니) 수술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영등포치과에서 해당 환자분의 수술 기간은 6개월 정도 소요되었으며,
오스템 CA, 오스템BA를 사용하고 뼈이식도 충분히 진행을 하여 치조골 염증으로 손상된 뼈도 충분히 보충하였습니다.
영등포치과는 환자분들이 최대한 통증 부담과 치과 공포감 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직하고 과잉진료 없이 투명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해당 치료 사례는 환자분의 허락을 받고 업로드한 게시글입니다.